IT 인터넷/GA(구글 애널리틱스)

GA4 그게 몬데 어떻게 하는건데(+GTM, 이벤트 활용)

호기심클럽장 2022. 11. 15. 22:07
728x90
반응형

 

GA4를 공부할 때 마다 느끼는 건 

나는 참 아직도 배울게 많은 사람 

모자라지 않은 채울게 많은 사람..

 

 

이라고 생각하지만

매일 좌절이다.

 

 

 

하지만 언젠가 나도 이럴 때가 있었군

할 날이 오겠찌 생각하면 다시금 스타트

 

 

 

 

 

GA4 기본세팅에는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는데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추천 제외

IP제외 설정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관리- 데이터설정-데이터수집-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

발견한 구굴의 꼼수

 

광고 최적화에 동의하는 사람에 한해서는

광고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쿠기 기반)

이탈리아와 프랑스 제외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 활용 가능

 

 

 

 

UA vs GA

UA는 개인정보 활용이 가능하지만

GA는 개인정보 활용이 불가능해 정보가 불가능하지만

고객의 성별 데이터는 수집가능한데 바로 데이터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데이터 보관 기간

데이터 보관에서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을

14개월로 설정

 

 

 

 

추천 제외 설정은

예를 들어 어떤 유저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사이트 빠져나간 후

로그인 후

사이트 복귀의

사이클을 갖게 되는데

 

외부 사이트로 로그인 후 복귀하면

세션을 끊어버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광고 효과를 판단할 수가 없다.

nid.naver.com/referral 이라는 링크는 추천 제외를 하겠다고 하면 제외됨

 

그래서 기본적으로 추천제외를 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다음 16개를 제외하는게 좋다.

kauth.kakao.com 카카오인증 로그인
account.kakao.com 카카오 간편 회원가입
nid.naver.com 네이버 간편 회원가입
account.google.com 구글 간편 회원가입
appleid.apple.com 애플 간편 회원가입
pg-web.kakao.com 카카오 페이 결제
incis.com 이니시스 PG 결제
payco.com 페이코 PG 결제
kcp.cp.kr KCP PG 결제
pay.naver.com 네이버 결제형 PG 결제
innopay.co.kr 이노페이 PG 결제
mup.mobilians.co.kr KG 모빌리언스 PG 결제
allatpay.com KG 모빌리언스 PG결제
easypay.co.kr 이지 페이PG 결제
kspay.ksnet.to KS 페이 PG 결제
api.channel.io 상담 채널 톡

 

IP 제외 설정

내부 직원의 트래픽은 데이터 희석의 경우가 수가 있으므로

리포트 제외가 필요하다.

내부 트래픽 제외에서 각자의 IP를 제외하면 된다.

 

 

 

 

 

 

이벤트 텍소노미

우리 비즈니에서는 어떤 이벤트가 필요할까

이벤트에 어떤 매개변수가 필요할까

고민, 설계 해봐야하는 것을 말한다.

 

텍소노미의 어원은 생물학에서 쓰이는데

여러 종을 구분하는데 분류 체계를 의미하는 단어

 

 

#1 case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구글. 카카오, 애플, 이메일로 시작하기 옵션이 있다.

 

1)이벤트 이름 정해주기= sign up 이라는 이벤트 

2)어떤가입 방식으로 했는지 궁금하다 = 매개변수로 만들어주기(가입방식+구글, 가입방식+ 애플.. 등)

method google, method kakao, method email 등등

 

3) 활용하기= 데이터 시각화

어떤걸로 회원가입했는지, 일별 추이는 어떤지를 알 수 있다.

 

 

#2 case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번호 인증이 있다.

 

1)이벤트 이름 정해주기=각 단계 별 입력할 때마다 이탈률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초록색 체크박스가 생길때마다 회원가입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면

try signup

2) 매개변수 = 현재단계는 아이디, 패스워드, 이메일, 폰번호를 입력하고 있어

step id, step password, step email, sep phonnumber

 

#3 case

나에게 맞는 향수를 추천해주는 설문지에서

 

1) 이벤트 이름 정해주기

각 단계별 이탈률

각 설문지에서 물어보는 것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

try_findyourtaste

2)매개변수 상상하기

step 

response

3) 데이터 시각화

어떤 제품의 재고를 준비해야 하고 수요예측이 될 수 있다.

 

 

 

이벤트 활용의 3가지 방법은

맞춤 측정 기준= key가 측정기준이 되는 순간, 우리는 더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이벤트가 있고

매개변수의 형태로 제공해준다.

 

정보를 저장 할 수 있는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허우 정말..

이게 맞는 건가요

 

내가 쓰면서도 내가 모르겠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