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GA(구글 애널리틱스)

GA4를 시작하며

호기심클럽장 2022. 11. 15.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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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4 너는 뭐니?

 

구글애널리틱스란? 웹로그 분석툴입니다.

아니, 나는 로그가 뭔지도 모르는데? 네 저도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로그란?

콜럼버스가 항해일지를 통나무에 작성하게되는데

이 것을 로그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웹로그란, 고객이 웹사이트에 들어온 웹상의 모든 로그를 웹 로그 데이터라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이 웹로그 데이타를 분석해주는 툴입니다. 

 

구글도 매번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1부터 4까지 2005년도부터 현재까지 진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GA4가 오류가 많기도 하고 낯설기도 해서 잘 사용을 

안하다가 최근에 들어서 안정화되면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왜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기능 지원이 중단된다고 합니다.(2023.7 까지 사용가능)

 

UA(웹분석 툴)와 GA4의 차이는 집계 방식의 변화에 있습니다.

GA4에서는 웹과 앱을 한번에 분석하면서 난이도가 올라가긴 했지만,

그만큼 분석하고 특정할 수 있는 자유도 많아졌습니다.

 

 

 

GA4  두둥

왜 구글은 2020부터 준비해왔을까?

 

 

앞으로는 데이터로 모든 비지니스의 의사결정을 할 것이다 라는

예상 적중

 

 

 예를 들어 한 쇼핑몰의 구매 여정 지도를 생각해보자.

메인 페이지 입장

상세 페이지 확인 후

장바구니 페이지를 거쳐

결제 시작 페이지

결제 완료 페이지 까지

 

매출 증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메인부터 결제 완료 페이지까지 다다라야 한다.

 

 

 

 

GA4는 

데이터를 관측하여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툴입니다.

 

문제를 해결해주는 도구가 아닌

문제를 찾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가설을 검증하는 도구입니다.

최종적으로 전환율 상승에 영감을 주는 도구입니다.

GA4를 쓰면 매출이 100% 오르느냐? 확신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왜 써야 하느냐?

 

1. 고효율 매체

2. 고품질 유저

3. 고관여 행동

 

 

잠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단축어

OKR= objective key result

비즈니스의 최종 (쇼핑몰이라면 매출증대가 될 수 있겠져)

KPI=key performance indiicator/index

숫자로 치환 가능한 지표(OKR 달성 여부 확인을 위한)

 

 

GA4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SUB KPI인 이벤트 입니다.

 

OKR

KPI(전환)

SUB KPI(이벤트)

위와 같이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의 언어도 공부할 필요가 있어요

 

HTML

웹사이트의 구간을 설계하는 언어가 html

뼈대를 만든것

CSS

웹사이트를 꾸며주는 언어가 있는데

 

JAVA SCRIPT

웹사이트 상의 명령어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정확할까?

데이터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의 행위가 트리거가 되어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사용자의 행위가 불규칙적입니다.

 

사용자가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계속 누르면

구매 데이터가 계속 전송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성별 연력 소스매체 기본 채널 그룹 기기 카테고리를 

확인 할 수 있기에 쓴다.

 

 

GA4 이벤트로는 다음과 같다

1. 자동수집이벤트

별도 코드 추가 없이 기본 태그만 설치하면 추적되는 이벤트

first visit(최초 방문), page view(웹페이지 조회), session start,(세션 새롭게 시작)  user engagement(화면에 웹이 띄워져 있는 경우) 와 같이 4개 추적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자동으로 추적하면 좋을 것 같은데 보통은 off 하는게 좋다

왜?

스크롤에서 하단(90% 스크롤)으로 이동할때 캡쳐한다는 기능인데

직접 스크롤 기능을 넣는게 좋다.

어떤 이벤트 이름으로 전송되느냐를 따져보자

click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시 발생

file download 웹사이트 내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클릭하는 경우

scroll 세로 기준 특정 페이지의 전체 길이의 90% 스크롤 발생

view search results 사용자가 사이트 검색을 할 때마다

video complete 동영상 끝날때

video pregress 동영상 재생 시간이 전체 시간의 10% 25% 50% 75% 넘을때

video start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3. 추천 이벤트

 

구글에서 추천해주는 이벤트

4. 맞춤 이벤트

라이프 사이클 - 획득 에서

다이렉트가 말하는 건 뭘까?

이전 url이 없는 경우, 앱이나 즐겨찾기 등 레퍼럴 url이 없을 경우가 다이렉트다.

적을 수록 좋다 왜냐면 유입 통계를 정확히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션 소스 / 매체 리포트를 많은 마케터가 사용한다.

어디서 들어왔는지 구매는 얼마나 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utm 매개 변수를 활용하려면 캠페인 빌더를 활용한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도 매개변수가 없으면 noun이라고 뜰것이다.

 

campaign source

따라서 캠페인 소스에

meta naver kakao insta 이렇게 쓰는 것이다.

세션 소스/매체에서도 소스 쪽에 뜨는 것이다.

 

campaign medium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통해 들어온다고 하면

message 또는 msg 또는 plusfriend라고 쓴다

 

campaign name

날짜 또는 캠페인명 spring_sale 또는 2022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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