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GA(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활용

호기심클럽장 2023. 1. 18.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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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를 공부하면섣 내가 기초가 참 없다는 것을 느꼈다.

그때그때마다 필요한 부분을 서칭해서 채워넣었지 체계적으로 공부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그래서 뭔가 기초부터 탄탄하게 공부하고 싶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할 겸 나처럼 헤매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본다.

 

웹로그란?

사용자가 어떻게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

얼마나 오래 어느 페이지에 머물렀는지 몇시에 접속했는지 등등 수집한 데이터를 통틀어 웹로그라 부른다.

웹로그는 목적->수집->분석-> 행동의 분석 과정을 거쳐 가공된다.

웹로그를 수집하려면 프로그래밍 코드와 SQL 코드 작성, 엑셀이나 R등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누구나 분석할 수 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가 다 해준다는 말이다.

 

구글애널리틱스란?

위에서 말한 복작한 웹로그를 분석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직군별 구글애널리틱스 활용법

기획자/디자이너: 기획자는 고객이 홈페이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디를 통해 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이 얼마나 완료되는지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버튼이 더 유효한지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디자이너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기획한 디자인이 실제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비즈니스에 어울리지는지를 파악해 개선할 수 있다. 

 

마케터; 어떤 대상에게 어떤 식의 마케팅을 진행할지 테스트할 수있다.

 

CEO: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사용자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DAU, MAU 등)

 

 

구글은 자동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고 게다가 분석도 해주고 보고서도 제공합니다. 

실시간 개요 보고서, 잠재고개 개요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인기 이벤트 보고서, 목표 개요 보고서, 모든 캠페인 보고서 등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언제 어떻게 어떤 페이지로 접했는지 얼마나 체류했는지 등등 알수 있습니다.

 

다양한 보고서

종류 용도
실시간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 실시간 상황 파악
모든 캠페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링크를 통해 접속했는지 분석
목표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 운영 목적의 달성 현황 파악
인기 이벤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많이 접속하는지 분석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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